효능

콤부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레메스 2021. 8. 1. 17:16

콤부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1. 콤부차란?


콤부차 드셔 보신 적 있으신가요? 톡 쏘는 탄산에 새콤달콤한 맛을 가진 음료로 여성분들이 좋아하시는 음료인데요.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잘 우린 물에 설탕이나 사탕수수 원당을 넣고 스코비라는 콤부차 유익 종균을 넣은 뒤 발효해 만드는 차입니다. 홍차 안에 든 설탕이 발효과정이 진행될 때 스코비(SCOBY - symbiotic colony of bacteria and yeast)에 의해 분해되며, 유산균 즉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를 생성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콤부차는 유산균 발효 탄산차 음료라고 볼 수 있으며 다이어트나 건강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만 인기가 있고 아직까지는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음료인데요. 서양에서는 한 200여 년 전부터 마셨다고 하며, 불로장생을 꿈꿨던 진시황이 즐겨 마셨던 차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홍차나 녹차 모두 몸에 좋은 차인데요. 여기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더해져 유익균의 효과까지 더해진 건강음료인 콤부차, 콤부차에는 어떤 좋은 성분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콤부차 음료
콤부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2. 콤부차 효능 8가지

1) 면역력 개선

콤부차 효능 첫번째는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녹차나 홍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식물에 존재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대사과정에서 생긴 안 좋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진행시켜 면역 시스템을 향상해줍니다.
거기에 스코비 효모에 의해 만들어진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몸에 활력을 높여주어 영국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를 자주 마시는 그룹에서는 질병 발생이 감소되고, 질병 지속시간도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소화 기능


콤부차 효능 두번째는 소화를 잘 되게끔 도와줍니다. 콤부차에는 위장과 대장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위를 보호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여기에 유기산, 초산 등의 성분들까지 더해져 소화 기능을 높이는데 보조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식사를 한 후 소화가 잘 안돼 더부룩하거나 하신다면 콤부차 한 잔 마시면서 소화력을 높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3) 노화예방


콤부차 효능 세 번째는 항노화 작용에 있습니다. 홍차와 녹차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의 노화 촉진을 억제하고 활성산소 발생 또한 억제합니다. 콤부차는 이러한 녹차와 홍차를 유익균과 함께 발표시킨 차로써 녹차와 홍차가 가지는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유산균이 더해져 장속 유해물질과 독소, 노폐물을 배변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줘 이너 뷰티에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콤부차 효능 네 번째는 다이어트입니다. 콤부차는 할리우드에서는 다이어트 음료로 아주 유명하고 최근에는 BTS의 정국님께서 라이브 방송 때 콤부차를 언급하여 한국에서의 콤부차 인기도 급상승하였는데요.
살면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그 다이어트에 콤부차는 도움이 됩니다. 콤부차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로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시키고 손상세포를 정상세포로 돌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콤부차에는 유기산 성 분또 한 풍족하게 들어있는데 이 유기산 성분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 수치를 낮춤으로써 체중감량에 보조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5) 변비 개선


콤부차 효능 다섯 번째는 배변활동 개선에 있습니다. 스코비라는 유익 유산균으로 배양하고 발효한 음료인 콤부차는 이 발효과정에서 탄산이 생성되어 톡톡 쏘는 맛이 좋은데요. 발효과정을 통한 발효음료로 이 좋은 박테리아는 소화, 염증에 도움을 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변비가 개선되면 아시듯이 체내 노폐물과 독소 역시 배출되어 해독작용에도 도움이 되고 가벼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해독작용

콤부차 효능 여섯 번째는 해독 역할입니다. 앞서 변비 개선에서 언급한 듯이 해독작용에 도움이 되는데 콤부차에는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아세트산이라는 유기산이 생성됩니다. 이 아세트산은 정말 좋은 게 몸에 있는 나쁜 미생물 즉, 나쁜 박테리아를 죽여 항균성을 높여줍니다.
특히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강한 항균성을 나타내어 지금처럼 항균이 중요한 때에는 개인 건강관리에 필요한 음식이면서 더불어 차라는 휴식시간까지 줄 수 있는 차라 좋은 것 같습니다.


7) 혈관질환 개선


콤부차 효능 일곱 번째는 혈관 질병예방입니다. 미국 한 연구에서 보면 콤부차는 저밀도 콜레스테롤, 즉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발효과정에 생성된 콤부차 유익균이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혈관 속 혈액이 깨끗해지고 고지혈증이나 심근경색 등 혈관건강이 안 좋아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기관지 건강


콤부차 효능 여덟 번째는 호흡기관 건강입니다. 참 놀라운 효능인데요. 테오필린 성분은 기관지를 확장시켜주며, 폐의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호흡기계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이 테오필린 성분이 콤부차에는 한 컵 기준 약 1.5mg 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꾸준히 콤부차를 섭취하면 천식과 같은 증상이 완화되고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건조해서 마른 기침이 생기는 봄, 가을과 같은 계절에 콤부차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부작용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페인 섭취

녹차를 발효한 콤부차의 카페인은 몸에 잘 흡수되지 않아 괜찮지만 홍차를 발효한 콤부차에는 카페인은 각성 작용을 해 카페인 섭취에 취약하신 분이라면 섭취 전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오히려 이 콤부차의 카페인이 있어 아침에 커피 대용으로도 마시고 있는데요. 신맛이 느껴지면서 달콤하고 톡톡 쏘는 미세 탄산이 있어 아침 업무를 시작하고 리프레쉬하는데 좋습니다.
커피를 좀 줄이고 싶으신 분이라면 저처럼 아침에 커피 대용으로 콤부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카페인이 있는 만큼 늦은 저녁 섭취하는 것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소화 불량

유익한 유산균이 있어 소화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과도한 섭취를 하면 콤부차의 탄산이 위를 쓰리게 할 수도 있으며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식중독 증상

스코비 발효를 통해 만들어지는 콤부차는 발효과정이 잘못되었을 경우 곰팡이가 생겨 식중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를 구매하실 때 꼼꼼히 체크해야 하며, 수제 콤부차를 집에서 만드시는 경우에는 발효과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콤부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산균이 있는 발효음료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건강음료로 저처럼 커피를 줄이시는 분이 커피 대용으로 콤부차를 드시면 건강에도 좋고 커피를 줄이기도 좀 더 쉬워지고 좋은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효능

바질 효능 및 바질 페스토 만드는 법

바질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깻잎 좋아하시는 분들은 왠지 바질도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저도 바질 허브를 아주 좋아합니다. 요새는 바질 씨앗을 마트나 시장에서 많이 팔고 있어서 베란

lemestip.com

오트밀 효능 및 오버나이트 오트밀 섭취방법

오트밀 효능 및 오버나이트 오트밀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트밀은 귀리 겉껍질을 벗기고 납작하게 가공한 음식을 말합니다. 귀리는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다른

lemesti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