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효능 및 가지 요리법 추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가지의 그 물렁 물렁한 식감이 싫어 거의 먹지 않았던 채소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가가 많은 채소나 식품이라도 본인 입맛에 맛지 않으면 잘 먹게 되지 않는데 저에게 가지가 그런 채소였습니다.
어렸을 적 엄마가 집에서 가지볶음을 하면 먼가 그 흐물흐물 수분이 축축하게 생기고 가지 특유의 그 어두운 보라색은 가지볶음을 하면서 먼가 색을 잃어버린 느낌이라 식탁에 가지볶음이 올라오면 먹지 않았었는데요. 그때마다 듣던 소리는 가지가 얼마나 몸에 좋은 채소인데 왜 먹지를 않느냐 였습니다.
시간이 지나 어른이 되서 중국식 가지볶음을 먹게 되었는데, 기름에 약간 튀겨서 그런지 몰라도 집에서 먹었던 그 흐물흐물한 식감이 아닌 좀더 탱글하면서도 수분감 충전된 가지볶음을 먹게 된 이후로는 가지는 맛이없다라는 편견은 없어지고 종종 찾게 되는 채소가 되었습니다. 아마 저처럼 가지 특유의 흐물 물렁거리는 식감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가지 효능을 자세히 살펴보고 식감을 개선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가지 요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지 효능을 보기에 앞서 우선 가지가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지 영양성분
가지는 주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식물로 꽃이나 잎에는 독성이 있으나 가지 자체에는 독성은 없습니다.
100g 당 조리되지 않은 가지의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칼로리는 약 25kcal 로 저칼로리식품이며 판토텐산, 비타민b6, 나이아신, 리보플라빈, 티아민 등 다양한 타입의 비타민과 망간, 마그네슘, 철분 등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지 효능
1.성인병 예방
가지 효능 첫번째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에는 플라보노이드계의 한 종류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스트레스로 인해 더 많이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혈관에 쌓인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광합성 작용을 하면서 만들어진 탄수화물 중 일부가 변한 2차 대사 페놀 화합물로써 폴리페놀 화합물은 그 종류가 상상을 초월하는 만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폴리페놀은 주로 과일이나 채소의 껍데기,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분은 아주 쎈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가지에는 트리고넬린이라는 식물성 호르몬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 나이아신 합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발암억제, 당뇨 억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하는 효과를 보이는 성분입니다. 약간 쓴 맛이 나는 성분이며, 최근 연구결과에서는 이 트리고넬린 성분이 입속 박테리아 세균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 다이어트
가지 효능 두번째는 다이어트입니다. 위에 가지 영양성분에서 기재된 듯이 가지는 100g당 열량이 25kcal 정도로써 저열량 식품에 식이섬유는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용으로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면서 포만감이 오래갈 수 있도록 유지되 다이어트 하기에 편한 식품입니다.
아래 가지 요리법에 설명하겠지만 이러한 저칼로리인 가지를 가지고 한식, 양식 다양한 요리를 많이 할 수 있어서 질리지 않고 가지에 있는 영양분을 잘 챙겨 몸이 지치지 않는 다이어트 식이조절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항암 효과
가지 효능 세번째는 면역력 강화입니다. 가지하면 떠오르는 보라색 이 보라색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가지에는 알칼로이드, 레스베라트롤, 페놀화합물 등 항산화 효과가 큰 파이토케미칼 식물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파이토케미칼은 손상된 세포, 돌연변이 세포에 있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가 스스로 자멸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여 현재와 같이 스트레스 받는 시대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이러한 성분이 많은 가지와 충분한 물을 자주자주 섭취하면 쉽게 면역력을 챙길 수 있습니다.
4. 혈당 관리
가지 효능 네번째는 혈당 개선입니다. 가지는 부기를 제거해주어 체내 불피요한 노폐물과 수분을 배출시켜주며 염증을 완화하는 성분이 있어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K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 혈액 순환도 원활히 하는데 도와주는데요. 섭취하면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도 하여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보조적인 도움이 됩니다.
저처럼 밤에 먹지않아도 아침에 유난히 잘 붓는 사람이 있는데요. 저같은 잘 붓는 사람 특징은 부기도 부기이지만 염증 수치도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부종으로 아침에 가볍게 가지 샐러드를 드시면 속도 편안하고 혈당 스파이크 없이 안정적인 식사를 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눈건강
가지 효능 다섯번째는 눈 관리입니다. 가지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과 비타민 A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습니다. 비타민 A는 로돕신의 구성요소인 레티날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물질로 이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로돕신의 합성이 저하되어 야맹증이 생기게 됩니다.
저 역시 몇년전에 제대로 건강에 관심을 가지지 못했을때 야맹증으로 고생한 적이 있는데요. 그냥 밤에 시력이 떨어진다 하는 느낌이 아니라 정말 사물을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안보여서 밤운전은 하지도 못했고, 운전 중에 터널에 들어갈 경우에는 시야 확보가 잘 안되어정말 운전을 조심하고 왠만하면 터널을 피하는 방법을 택했는데요. 그 때 정말 눈 건강 관리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걸 느꼈습니다.
평소에 식습관이 불규칙하거나 눈이 뻑뻑한 안구 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더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성분이 필요합니다.
가지 요리법
저는 어렸을 때 흐물흐물 물렁물렁한 가지볶음만 알았지만, 요즘 가지 요리를 보면 한식 반찬으로 먹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양식 요리에도 적용시켜 맛도 챙기면서 영양도 챙길 수 있는 많은 가지 요리법이 있습니다. 저처럼 가지나물을 별로 안좋아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서양식으로 해먹는 가지 요리가 좀 더 먹기 수월합니다.
그 중에서 제가 가장 즐겨먹는 것은 가지 피자입니다. 간략하게 가지 피자 요리법에 대해 설명드리면 피자 도우 대신에 가지가 도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가지 피자 만들기
가지를 반으로 자르는데 끝이 살짝 붙어있게 자른다음 격자 무늬로 칼집을 내고 올리브유와 소금 후추 간을 살짝 해줍니다.
올리브유에 마늘, 양파, 애호박 등 다진 야채를 넣고 볶은 다음 토마토 소스를 넣고 볶은 다음 가지 위에 볶은 토마토 소스를 얹어준후 모짜렐라 치즈를 위에 뿌리고 오븐 180도에서 약 15분간 구워주면 맛도 비쥬얼도 매력만점인 가지 피자가 완성됩니다.
그 다음으로 즐겨 먹는 가지 요리는 발사믹 가지 샐러드입니다. 이 가지 요리법에서 좋은건 기름을 두르지 않는 팬에 가지를 달궈 식감을 살려주기 때문인데요.
발사믹 가지 샐러드 만들기
가지를 얇게 잘라 기름을 두르지 않는 팬에 노릇해질때까지 구워줍니다. 각종 양상추, 양배추, 양파, 새싹채소 등 샐러드 채소와 닭가슴살이나 훈제오리 또는 고기토핑이 있으면 준비한다음, 발사믹 샐러드 소스와 함께 버무려주면 든든하면서도 가벼운 다이어트 발사믹 가지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발사믹 샐러드 소스는 올리브오일과 발사믹소스를 1:1의 비율로 넣은다음 다진양파, 꿀, 소금, 후추, 바질가루 등을 섞어 완성하면 됩니다.
가지 효능 및 가지요리법 추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처럼 가지 특유의 식감으로 가지를 안드셨던 분이라면 위와 같은 가지 요리법 추천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효능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마 효능 및 알긴산 성분 알아보기 (0) | 2021.07.30 |
---|---|
케일 효능 8가지 및 케일 주스 만드는법 (0) | 2021.07.29 |
민들레 효능 및 섭취방법 (0) | 2021.07.26 |
글루타치온 효능 및 효능 높이는 섭취방법 (0) | 2021.07.26 |
곤약 효능 및 곤약 섭취방법 알아보기 (0) | 2021.07.24 |